1. 학습된 근면성 이론
끈기는 행동주의적 입장을 지닌 학습 이론가들에 의해서 연구되었다. 이러한 학습 이론의 바탕 위에서 근면성을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은 아이젠버거가 제안한 '학습된 근면성 이론'이다. 그는 근면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노고'라는 개념에 주목하였다. 노고는 어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투여하는 신체적 또는 심리적 활동에 대한 주관적 경험을 뜻한다. 신체적 노고는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장애물을 만나거나 근육이 피로해질 경우 신체적 움직임에 수반되는 주관적 경험을 의미하고, 인지적 노고는 어떤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정신활동을 집중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대부분의 경우, 노고는 힘들고 고통스럽게 체험되기 때문에 혐오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과제를 끝까지 완수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것은 이러한 고통을 견디지 못하고 회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하는 과정에서 혐오적인 자극을 받으면 노고에 대한 부정적 감각이 증가한다. 아이젠버거는 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용하여 행동에 대한 보상이 주어졌을 때 노고의 혐오적 속성이 감소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어떤 행동을 하여 수행이 향상되었을 때 적절하게 주어지는 강화는 혐오적인 노고에 대한 인내력을 강화한다고 보았다. 나아가서 노고는 감각과 강화물이 반복되어 짝지어지면, 노고는 오히려 긍정적인 보상적 속성을 얻게 된다. 또한 우수한 수행에 대한 보상은 근면한 행동을 강화하여 다른 과제의 수행에도 전이됨으로써 일반화된다. 어떤 노력에 대해서 보상받은 경험이 있는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더 많은 노력을 나타냈다.
2. 자기결정성 이론과 끈기
끈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외부적 보상뿐만 아니라 내재적 동기와 자기조절 또한 중요하다. 외부적 보상에 의해 충족되는 동기보다는 행위 자체에서 만족을 얻게 되는 동기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서 더 끈기 있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라이언과 데시는 어떤 일을 추구하는 동기를 두 가지의 유형, 즉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로 구분한다. 외재적 동기는 외적인 보상을 얻기 위해 행동할 때 작동하는 것으로, 외적 보상은 돈이나 소유물, 지위와 권력, 사회적 인정과 명예 등과 같이 외부에서 발생하는 행동 유인요인을 의미한다. 반면에 내재적 동기는 어떤 외부적 보상과 상관없이 그 일 자체를 위한 어떤 활동에 참여하도록 이끌릴 때 작용하는 것이다. 내재적 동기는 심리적 성장과 자기실현 욕구 등의 기본적인 심리적 욕구에 의해서 생겨나는 것으로서 그러한 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한 행위 속에서 자체적으로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내재적 동기를 지닌 사람들은 외적인 보상에 의해 동기가 부여된 사람들에 비해서 업무성과, 끈기, 창의성, 자존감, 활기가 향상되었고 전반적 행복 수준을 더 높게 보고했다. 또한 내재적 동기를 지닌 사람들은 건강증진 행동, 종교적 참여, 친밀한 인간관계, 정치적 활동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었다. 끈기는 어떤 목표를 향해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방해요인의 유혹을 이겨 내야 하는 자기조절 능력을 필요로 한다. 자기조절 연구의 선구자인 반두라는 목표라는 동기 제공 요인에 주목하였다. 목표는 적절하게 설명되면 (1) 노력을 유발하고, (2) 끈기를 제공하며, (3) 행동의 방향성을 부여하고, (4) 실행과정에서 필요한 전략을 만들어 내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3. 끈기 함양방법
끈기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촉진될 수 있다. 첫째, 노력에 대해서 보상을 받은 경험이 있는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더 많은 노력을 나타냈다. 둘째, 긍정적 피드백은 끈기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자기결정감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2세 아동은 과제가 어렵든 쉽든 더 끈기 있는 행동을 보였고 10~11세의 여자아이들의 경우, 처음의 실패에 대해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면 다음 과제에서 더 끈기 있는 행동을 나타냈다. 셋째, 긍정적 피드백 자체보다는 긍정적 피드백의 강도나 방식이 끈기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넷째, 사회적 지지도 끈기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사회적 지지를 받으면 학생들은 학업에서 더 끈기 있는 행동을 보였다. 그리고 친밀하고 지지적인 인간관계를 지닌 사람들이 더 끈기 있게 노력을 기울였다.
4. 끈기 증진방법
(1) 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만들어 보고, 매일 그 목록에 있는 일들을 하나씩 해 본다.
(2) 중요한 일들을 계획한 것보다 일찍 완성해 본다.
(3) 쉬지 않고 계속 여러 시간 동안 일을 해 본다.
(4) 몰입과 의미를 경험한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그것에 100% 투자한다.
(5) 매주 다섯 가지의 작은 목표를 정한 후 실천적인 단계로 나누어 정해진 시간에 끝마치고 매주 그 과정을 모니터 한다.
(6) 중요한 목표일수록 그것을 이루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한다.
(7) 끈기의 모범이 되는 역할 모델을 정해서 어떻게 하면 그 사람을 닮아 갈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8) 목표 완수를 고취하는 인용문이나 시구를 읽는다.
(9) 이른 봄에 꽃을 심어 여름 내내 돌본다.
(10) 자신의 목적과 목표를 쓴 뒤 이를 정기적으로 볼 수 있는 곳에 붙인다.
(11)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점검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한다.
(12) 시간 관리에 관한 세미나나 워크숍에 참석한다.
(13) 사랑하는 사람과 자신의 목표를 공유하고 주기적으로 나를 고무하도록 한다.
(14) 5년 이내 이루고 싶은 것에 대해 생각해 본다.
(15) 로드맵을 만들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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