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체 발달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성인 초기는 신체적 역량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다. 그래서 이 시기의 사람들은 대부분 건강보다는 다른 사회적 성취나 대인관계에 관심을 더 기울인다. 신체의 크기는 10대 후반에 최고조에 달하고 근력은 30대 초까지 계속해서 증가한다. 능숙한 손놀림이나 협응, 그리고 시각과 청각 같은 감각 능력도 최고조에 달한다. 그러나 이러한 능력도 곧 쇠퇴하기 시작한다. 가령, 20대 후반에 높은 음에 대한 지각 능력이 감소하고, 손놀림도 30 중반에 능숙함이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의 사람들에게는 힘과 활력이 넘친다. 또한 그들에게 담배나 술과 같은 건강에 해로운 물질이 법적으로 허용되며, 그들이 불법적인 환각제나 자극제에 접근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이 시기의 성인들은 자신의 식습관을 조절하고 운동으로 몸을 관리하는 데 많은 책임이 있다. 이처럼 자신의 신체적인 상태나 전망은 그 어느 때보다도 자기 자신에게 달려 있다.
2. 인지 발달
청소년기 말에 이른 사람들 대부분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가능한 설명을 비교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가설 검증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르면 이러한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사고는 그 이후에도 계속된다. 그러나 이와 달리 몇몇 연구자들은 성인기의 인지는 그 이전과 다르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들은 형식적 사고가 마지막 단계가 아니고 보다 성숙한 사고 양식으로 후형식적 사고가 출현한다고 주장한다. 크레머는 사람들이 세 가지 단계, 즉 절대주의적 추론, 상대주의적 추론 및 변증법적 추론을 거쳐 발전한다고 제안했다. 초기 성인기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절대주의적 단계에 있다. 그들은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지만 모든 문제는 정확한 해답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상대주의적 단계에 있는 사람은 모든 문제에는 서로 다른 관점이 있고 그래서 정확한 해답은 맥락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궁극적으로 변증법적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서로 다른 입장들을 통합해서 하나의 총체적인 견해를 가질 수 있게 된다. 그들은 왜 다양한 견해가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고 그러한 견해 속에 존재하는 모순들을 해결하려고 노력을 통해 세상에 대한 이해가 증가한다는 점을 알고 있다. 리겔 또한 성인기 인지 발달에서 변증법적 특징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성인기의 경험을 통해 환경의 여러 측면들이 서로 상반되는 특징을 보인다는 점을 알게 된다. 예를 들어,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이 때로는 따듯하고 관대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자기중심적이고 냉담할 수도 있다. 우리는 매우 다양한 맥락에서 개인, 집단 혹은 조직에 대하여 상충적인 정보에 직면한다. 또한 우리는 특정 주제에 대한 매우 다양하고 상충적인 견해를 접하게 된다. 이러한 사고가 발달한 사람들은 일상의 문제들을 새로운 조망에서 성숙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그리고 그들은 문제를 발견하고 잘못된 문제에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창조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성인기에서의 지적 발달을 연구하는 또 다른 접근 방법은 전통적인 심리측정적 관점에서 표준화된 IQ 검사를 통해 연령에 따른 지능의 변화를 연구하는 것이다.
3. 사회성 발달
대략적으로 이 시기를 시작하는 성인들은 대학에서 학업을 시작하거나 그 과정에 있다. 그들의 주된 관심사는 크게 두 가지인데, 배우자 선택과 진로결정이다. 학업을 하는 이유 중 상당 부분이 직업에 필요한 결정적인 자격을 획득하거나 조직 생활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기 위한 것이이다. 에릭슨은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전 생애에 걸친 발달 단계를 제시하였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성인 초기의 발달과업은 친밀감의 형성이다. 이때, 친밀감이란 "자신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과 타인을 결합하는 능력"이다. 즉, 다른 사람을 믿고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것은 육체적 성 이상의 넓은 의미에서 타인에 대한 관심과 몰입을 의미한다. 그렇게 때문에 에릭슨이 말하는 친밀감은 우정이나 사랑과 같은 친밀한 관계뿐만 아니라, 성적 친밀감, 자기자신과 자신의 내적 자원 그리고 자신이 흥미를 느끼고 몰입하는 일들에 대한 친밀감까지도 포함한다. 이러한 친밀감의 발달은 성공적인 결혼 생활에 필수적인데, 왜냐면 희생과 양보 및 자아상실의 위험 속에서도 상호 신뢰와 몰입을 통해서만 사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반면, 이러한 친밀감을 발달시키지 못하면 타인과의 관계가 피상적으로 되어 고립감에 빠지기 쉽다. 직업과 관련해서 슈퍼는 직업 발달에 관한 5가지 단계, 즉 수행 → 정착 → 유지 → 감속 →은퇴라는 단계를 제시하였다. 이 이론에 따르면, '수행'의 시기는 20대 초반에 시작되는 단계로 이때 사람들은 직업에 관한 자신의 자아개념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직업을 탐색한다. 이 시기 동안 그들은 새로운 직업상의 역할을 배우고 자신의 직업적 자아개념을 더욱 명료하게 하면서 안정화시킨다. 이 시기를 거치면 '정착'의 시기에 도달하게 된다. 보통 30대 초/중반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직업상에서 어느 정도 안정을 찾게 되고 점차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한다. 이때 자신의 직무와 직업 적성이 조화로울 때, 직무 만족도가 높아지고 그에 따라 직업 안정성도 증가한다. 꿈이 중요한 이유는 자신의 모든 삶의 방향과 에너지를 꿈을 중심으로 조직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은 자신보다 삶의 경험이 많은 사람과 스승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삶에 대한 조언과 후원을 받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직업을 선택해서 이력을 쌓아나가며 사랑관계를 맺어 결혼하고 가족을 이루는 것도 이 시기의 주된 관심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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